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VIX(빅스 지수)란 무엇인가요? 그 의미와 이해

경제 지표와 이슈들

by T., in Forex 2022. 8. 24. 21:48

본문

빅스 지수는 무엇인가?

 

근래 많이 듣게 되는 용어 중에 하나가 VIX라는 말입니다. 원래는 시카고 옵션 거래소(CBOE)에서 생성하고 CBOE Global Markets에서 관리하는 “Cboe VIX (Cboe Volatility Index)”이지만 요즘은 간단하게 VIX라고 부릅니다.

의외로 많은 트레이딩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VIX라는 말을 들으면 반사적으로 공포지수라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물론 우리 나라만 그런 건 아닙니다. 아마도 투자자들이 시장 참여자들의 위험, 공포, 혹은 스트레스를 측정하려는 의도로 도입하였기에 그렇게 불려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VIX를 공포지수라고 말하기보다는 시장 참여자들의 시장 변동에 대한 기대 지수가 좀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공포라고 말하기엔 담아내야 할 다른 의미들이 있다는 지적입니다.)

 

VIX 지수를 관리하는 Cboe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

 

VIX가 지칭하는 것은 S&P 500의 옵션 프리미엄 가격에서 파생된 변동성을 지수화 한 것입니다. 왜 이것을 지수화 하였을까요? 이 숫자의 변화가 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참여자들의 어떤 기대치를 잘 나타내 주더라는 믿음 때문입니다. VIX가 말하고 싶은 것은 S&P 500의 옵션 프리미엄 값의 변화가 아니라 그것을 활용을 통한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를 알아보자는 것입니다. 그 심리라는 것은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될 것이라는 예측들을 의미합니다.

시장이 불투명하고 위험성이 높아질 것 같다면 사람들의 수요는 줄어들 것입니다. 그러면 프리미엄은 반대로 상당히 뛰어오를 것입니다. 이때 VIX 지수도 상당히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로 시장이 안정적이고 전망이 좋다면 많은 수요자들이 생겨 날것이고 프리미엄은 낮아질 것입니다. 그럼 당연히 VIX 지수도 낮아 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0년 팬데믹 상황에서 3월에 VIX 지수는 66을 넘어섰습니다. 시장이 불안하니 절대적으로 수요자가 없었습니다. 프리미엄은 엄청나게 상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기에 VIX 지수도 역대 두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게 됩니다. 일상적인 예를 들자면 같은 보험이라도 오토바이를 타는 사람은 위험도가 높기에 많은 보험료를 지불합니다. 그러나 자동차를 타고 오랫동안 무사고인 사람은 적은 위험도로 보기 때문에 낮은 보험료만을 받습니다. 결국 시장의 위험도에 대한 프리미엄을 수치화하여 만든 것이 VIX 지수입니다.

 

 

지수 이해

 

통상적으로 VIX20미만이면 시장이 다소 안정적이고 위험도가 낮은 상태라고 봅니다. 반대로 VIX지수가 20보다 높으면 시장이 안정감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것이며 시장의 위험도를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VIX지수는 파도와 같아서 일정한 파도가 치면 물의 흐름이 좋고 바다가 정화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너무 파도 없으면 바다의 흥미를 잃어버리게 되기도 합니다. 반대로 파도가 너무 높기 시작하면 사람들은 바다에 들어가기를 망설이고 아주 많이 높아지면 아무도 바다에 들어가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나라에 팬데믹 전에 수년의 주식시작을 VIX 지수화 한다면 아마 파도 없는 바다 같았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시장에 흥미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파도가 있는 바다를 향해 중국, 베트남, 미국 등지로 나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가?

 

VIX 지수는 몇 사람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지수가 아니고 S&P 500 지수의 단기 가격 변동의 상대적 강도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를 나타내는 실시간 지수입니다. 또한 만기가 도래하는 옵션 프리미엄의 거래 가격에서 파생되므로 변동성을 대략 한 달 (23-37) 정도 앞서 예측합니다. 이런 시장의 위험과 투자자의 심리를 계량화하여 수치로 제공하려는 노력은 나름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투자 전략가(Strategist)들이나 경제 전문지들에서 이 지수를 많이 인용하는 것을 우리가 볼 수 있

 

뉴욕 주식시장 S&P 500 VIX 지수

 

VIX를 바라보는 중요한 관점

 

VIXS&P 500의 옵션 프리미엄 값을 근거로 산출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VIX 지수는 주식의 값의 오르고 내리고를 예측하는 데 사용하기보다는 현재의 정치와 경제에 대한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VIX 값이 상승하면 주식시장은 대체로 하락하고 VIX가 하락하면 주식 시장은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은 맞습니다.

그러나 VIX 지수가 상승한다고 해도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가치는 비쌀 수도 있고 쌀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참여하고 있는 ETF의 벨류에이션은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VIX 지수가 높으니까 주식의 가격이 어떨 것이다라거나 시장이 어떨 것이라는 것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혹자는 통상적으로 말하는 기준값 20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내에서는 30선을 유지하고도 시장은 정상적인 흐름을 보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우리가 20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산출 방식에 따라 산출하여보니 20이라는 값이 역사적으로 가장 적절한 값이라는 해석에 따른 것입니다.

 

VIX 값은 단기로 보면 상당한 휩소가 발생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이것을 긍정적으로 보면 어떤 상황에서 가장 옳은 값을 찾아가려는 분주한 움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정적으로 보면 시장의 참여자들은 탐욕과 불확실성으로부터 어쩔 수 갖게 되는 불안심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불안 심리가 크면 클수록 시장을 과도하게 부정적으로 보던가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논리성과 합리성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정치적이거나 경제적으로 발생하는 어떤 이슈에 지나치게 매몰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단순한 추측이나 이론이 아닌 실제 시장의 수치로 VIX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주장에는 2008년의 경우는 분명 좋은 예들로 사용됩니다. 분명 경제적 위기였지만 80에 육박하는 지수는 너무 비현실적이었다는 것입니다. 이후에도 휩소가 발생하는 구간들에 대한 분석가들의 평가도 참여자들의 비이성적이고 과도한 불안감이 존재한다고 지적합니다.

그러고 보면 구태여 비판하거나 지적할 사항은 아닌 것 같습니다. 시장이 그런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현명한 자세일 듯 싶습니다.

 

 

지수의 활용

 

 VIX 지수는 파생 상품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큰 롱 바스켓 포지션(large long basket positions)을 위한 헤지의 전형적인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주식을 하는 일반적인 트레이더들은 S&P급격한 하락을 예상한다면 VIX 콜옵션 포지션을, 급격한 상승을 예상한다면 VIX 풋옵션 포지션을 들어가는 정도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트레이딩에서 그나마 가장 성공률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헤지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투자 상품들의 역학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나름의 생각을 강조하고 싶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