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I는 가장 인기 있고 널리 사용되는 모멘텀 오실레이터 중 하나로 원래는 유명한 기계 엔지니어였던 J. Welles Wilder에 의해 개발되었다.
RSI는 시장 내 가격 변동의 속도와 변화율을 모두 측정
이런 배경 덕분에 RSI 계산을 철저히 수행하려면 고도의 기술적이고 복잡한 설명을 필요로 한다. 물론 Wilder가 쓴 책을 읽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현명한 선택이지만 우리가 그 수학적 계산의 이해에 시간을 쓰지는 않을 것이다.
RSI공식
RSI = 100 – [100 / (1 + (상승 가격 변동 평균 / 하향 가격 변동 평균)]
RSI는 기본적으로 14 일 동안 측정되는 값으로 0에서 100 사이의 변동폭을 가지고 있다. 상대 강도 지수는 30 미만에서는 과매도(oversold) 된 상태를 나타내고 70 이상에서는 과매수(overbought) 된 시장 상태로 본다.
그러나 좀 더 세부적으로 보면 RSI 강도는 거래자에게 강세 및 약세 시장을 파악하는 좋은 신호를 제공한다. 강세장에서는 RSI 값은 일반적으로 40 ~ 90 범위에 있으며 40 ~ 50 범위는 지지 범위로 간주한다. 약세장에서는 값이 보통 10-60 사이에 있으며 50-60 범위는 저항 범위로 판단한다.
이러한 범위는 일반적이지만 지수 설정과 기본 시장 추세의 강도에 따라 얼마든지 가변적일 수 있다. 가령 어느 순간, 혹은 어느 시장에서 RSI가 가격 추세의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70 선 이상 또는 30 선 이하에 도달한다면 거래자는 더 안정적인 거래를 위해 상단을 80으로 조정하거나 하단을 20으로 조정할 수 있다. 기본 70/80 또는 30/20 수치 외에도 거래자들은 가격 움직임과 RSI 값 사이의 차이를 관찰하여 시장에 맞는 값의 레벨을 찾을 필요가 있다. 또한 강력한 시장의 상황에서는 과매도와 과매수의 신호가 계속적으로 발생해도 시장은 여전히 한참 동안 추세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만약 거래자가 스윙 트레이더라면 이 보조지표를 통해 시장에서 단기 및 중기의 가격 움직임에서 모멘텀이 약화되거나 강화되는 신호를 통해 거래의 기회를 얻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기적이 추세 변화에서의 과매도 과매수 신호는 추세전환 직전에 발생한다는 것도 기억해 두면 좋다.
댓글 영역